Information*/Troubleshoot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오류

ch4rli3kop 2019. 3. 2. 14:52
반응형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 오류

WSL은 윈도우에서 GNU/Linux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MS와 Canonical이 합작하여 만든 기술이다. VM과는 다른 층 변환 기술로, 리눅스 시스템 콜 요청을 WSL이 윈도우 시스템 콜로 변환하여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확 와닿을 듯 하다.

[그림 출처]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7633


물론 역시 완전하지는 않다. 아직 Windows에서 완전히 구현되지 않은 수 많은 시스템 호출이 존재한다. (docker를 실행시키지 못하는 이유이다. 대신 Windows에서 도커 데모을 실행시켜서 WSL에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그래도 16년에 나왔을 당시에는 조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 것과 달리, 차차 업데이트를 하며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현재도 바이너리 분석이나 개발이 왠만큼 가능하여 쓰기에 부족함이 없을 듯하다. VM보다 소모하는 자원도 확연히 적어, 뭔가 체감상 가볍다는 느낌을 많이 준다. 나는 위와 같은 이유들로 종종 사용하게 되었다.

말이 좀 샜는데, 아무튼 본 포스팅은 WSL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한 troubleshooting이다.


WSL을 설치 도중 멍때리고 있다가 뒤늦게 아래와 같은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처음에는 제대로 안 읽고 Press any key만 눈에 보여서 무심코 눌렀는데, 아무 반응이 없어서 재부팅까지 했더랫다..)



해결 방법

검색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체크!

확인 뒤, 재부팅하면 Windows update가 수행되며 WSL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