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알면도움됨

vmware 로컬 게스트간의 파일복사, 클립보드 공유 안될 때

ch4rli3kop 2017. 9. 22. 10:08
반응형
VMware 사용 시 로컬 os와 게스트 os 간의 파일복사가 이루어지려면 vmware tools를 설치해야한다. 그러나 가끔 설치버튼을 눌러도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VMware tool 설치파일이 있는 디렉토리가 read-only 로 되어있을 수 있다. 수동으로 install파일의 압축을 풀려해도 풀리지 않는다. (아무리 chmod명령어로 w권한을 주려해도 먹히지 않더라.) 내 경우네는 install 파일이 있는 위치가 /media/cdrom0 였다.
내 생각에는 vmware에서 install VMware tool를 누르면, 저 툴이 있는 디렉토리가 CD처럼 mount가 되서 우리가 접근할 수 있게 된 거 같다. 그래서 아무리 mount -o remount, rw /dev/어쩌구(사용자마다 다름.) 를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칼리리눅스의 경우에는 live형태로 칼리가 이미 cdrom에 마운트를 하고 있어서 그걸 해제하고 install VMware tool을 누르는게 더 안전하다.

해결방법을 설명하겠다.
  • 우선 cat /etc/fstab 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파일시스템들과 마운트되어 있는 위치를 본다.
  • 그리고 eject /dev/sd0 꼴로 eject 명령어를 이용해서 cdrom을 비워주고, vmware창 위에 있는 install VMware tool을 누른다. 

  • 제대로 cdrom에 인식이 되었는지 cat /etc/fstab으로 확인하고 VMware tool install tar.gz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한다.(내 경우에는 /media/cdrom0 였다.)
  • 현재 설치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는 w권한이 없는 read-only 상태이므로 그 디렉토리에는 파일의 압축을 풀 수 없다. 그래서 /tmp(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tar.gz파일을 복사해서 거기서 압축을 풀어(tar -xvzf) 설치한다. 
  • 그리고 eject 명령어를 이용해 원래 install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가 mount 되지 않게 cdrom을 비워준다.

이제 로컬os와 게스트os간의 파일 복사 및 이동이 자유롭게 되었다. ㅅㅅ


반응형

'Information* > 알면도움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휴지통 경로  (0) 2017.10.12
gdb 메모리 볼 때 명령어 옵션  (0) 2017.10.08
칼리리눅스 한글 설치하기  (0) 2017.09.30
리눅스 사용자 전환  (0) 2017.09.30
peda 설치  (0) 2017.09.30